2015년 6월 8일 월요일

[Cocos2d-x] 기본 구조

Node
Cocos2d-x의 최상위 클래스 이고 모든 클래스는 Node를 상속받습니다. 주요 클래스인 Sprite, Lable, Menu, Layer, Scene 등도 모두 Node를 상속받고 Node가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퍼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줄러를 가지고 있어서 게임 루프를 만들때 사용되며 중지나 재시작 기능도 제공합니다.

Director
한 어플리케이션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여러가지 장면 전환이 필요한데 이 장면 전환을 관리하는 클래스가 Director입니다.

Scene
하 나의 게임에는 여러 장면이 있는데 그 장면이 Scene입니다. Scene 안에는 게임의 여러가지 요소인 Sprite나 Menu등을 넣어서 세부적인 게임 화면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Scene은 터치 이벤트를 받을수 없습니다.

Layer
게 임 화면을 보면 배경, 주인공, 상태 정보 등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여러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한 화면으로 만들면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Layer를 사용해서 독립적으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Scene안에는 여러 Layer를 넣을수 있고 터치 이벤트도 받을수 있습니다.

Sprite
배경, 움직이는 물체와 같이 이미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를 출력하거나 숨기고 움직이게 할수 있습니다.

Action
Sprite의 애니매이션 처리를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이동, 회전, 점프, 크기 변환등 다양한 액션을 제공하고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reverse 액션도 가능합니다. 
액션에는 To와 By 두 종류가 있는데 By는 현재 위치에서 액션을 수행하고 To는 지정한 위치로 액션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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