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7일 일요일

[Cocos2d-x] 개발 환경 꾸미기

제가 공부하면서 간단하게 정리하는 글입니다. 잘못되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Windows에서 Visual C++로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전 맥의 Xcode가 좋아서 Xcode로 개발하는 내용만 정리하였습니다.

다운로드
cocos2d-x는 아래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cocos2d-x.org
전 3.0를 받아서 진행하였습니다.

설 치
맥에서는 별도의 설치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그냥 받아서 압축을 풀면 됩니다.

샘플 테스트
샘플을 테스트할수 있는 프로젝트 파일은 build 디렉토리 안에 있습니다. 저처럼 Xcode를 사용하시는 분은 cocos2d_tests.xcodeproj를 더블클릭하면 Xcode에서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전 C++을 사용하고 iPhone Retina (4-inch)를 기반으로 개발할 것이라서 왼쪽 위 Scheme에서 cpp-test iOS >  iPhone Retina (4-inch) 를 선택했습니다.
command + r을 누르면 빌드와 실행이 되며 cocos2d-x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테스트 해볼수 있습니다.

환경 변수 추가
cocos2d-x를 다른 디렉트로에서 사용하려면 환경 변수를 추가해야 합니다. 맥에서는 .bash_profile에 다음과 같으 추가하면 됩니다.
export COCOS_CONSOLE_ROOT=/Users/thomas/Documents/cocos2d-x-3.0/tools/cocos2d-console/bin

export PATH=$COCOS_CONSOLE_ROOT:$PATH

추가한 다음에 source .bash_profile을 실행하면 추가한 환경 변수가 바로 적용이 됩니다.

프로젝트 만들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cocos new 프로젝트 이름 -p 패키지 이름 -l 사용할 언어 -d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디렉트리

C++로 개발하고 맥의 도큐멘트 디렉토리에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cocos new first_project -p com.company.cocos2d -l cpp -d /Users/thomas/Documents

proj.ios_mac/first_project.xcodeproj 를 더블클릭하면 Xcode가 실행되며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왼쪽 위 Scheme에서 first_project iOS > iPhone Retina (4-inch)가 없다면 New Scheme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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