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8일 월요일

[Cocos2d-x] 레이블


[Cocos2d-x] 레이블 Cocos2d-x / Programming
2014.05.01. 00:39 수정 삭제
전용뷰어 보기


내장된 트루 타입 폰트(이하 TTF) 사용하기
레이블은 LabelTTF 클래스를 이용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HelloWorldScene.cpp의 init() 함수에 넣으면 됩니다.
// 출력할 문자열, 폰트 이름, 폰트 크기를 넣고 LabelTTF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auto lable = LabelTTF::create("Hello World", "Arial", 32);

위치는 setPosition(), 색상은 setColor(),  투명도는 setOpacity() 함수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레이블 뿐만 아니라 화면에 보여주는 모든 구성 요소에 적용할수 있습니다.
label->setPosition(Point(100, 100)); // (100, 100)의 위치에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label->setColor(Color3B(255, 0, 0); // 문자열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합니다.
label->setOpacity(100.0f); // 불투명하게 설정합니다.

위의 함수들은 여러가지 인자 형식을 가질수 있습니다.  Xcode의 경우 label->을 입력하면 사용할수 있는 함수 목록이 뜨기 때문에 어떤 인자 형식을 가지는 함수를 사용할지 쉽게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제 레이블에 대한 설정이 다 끝났으면 화면에 보여줘야 합니다.
this->addChild(label); // 장면에 레이블을 추가합니다.


추가한 TTF 사용하기
TTF 파일을 추가하려면 프로젝트의 Resources 폴더에 fonts 폴더를 만들고 TTF 파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fonts 폴더를 드래그 해서 Xcode의 Resouces 폴더 밑으로 내려놓으면 창이 하나 뜨는데 Folders 에서 두번째를 선택하고 Add to targets는 iOS를 선택하세요. 이렇게 하면 Xcode에서 Resources 밑에 fonts 폴더가 추가되었다고 인식합니다.

TTF를 추가했다고 해서 방법이 다른건 아니고 내장된 TTF를 사용할때랑 방법은 같습니다. 다른점은 폰트 이름입니다.
auto label = LabelTTF::create("Hello World", "fonts/Verdana.ttf", 32);

생성된 레이블은 위치, 색상, 투명도 등을 설정하여 장면에 넣을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